최근에 어린시절 했었던 파랜드 택틱스 1이 하고 싶어서 인터넷을 찾아보니 무설치판이 있었다.
윈도우10, 11에서도 돌아가긴 하는데 캐릭터 정보 화면이 깨지는거 외에는 깨짐 증상이 없다.
전체화면모드로 게임을 진행중에 Alt+Tab으로 다른 화면으로 전환하면 게임이 강제종료되는 경우가 있다.
아니.. 그냥 100% 강제 종료된다.
(이건 인터넷에 찾아보니 어쩔수가 없는듯?)
이렇게 정상종료가 아닌 오류로 인한 강제종료가 되서 다시 실행하면 윈95시절 게임이라 DirectDraw오류가 나오는데
이럴땐 실행파일을 우클릭하고 속성-호환성-호환모드를 윈95로 적용해서 실행하면 된다.
도스박스에서 윈95를 가상애뮬레이팅하여 게임을 하면 화면깨짐이 없긴한데, 화면깨짐... 뭐.. 게임 진행상 문제는 없지만 번거로움보다 불편함을 선택.
(화면깨짐도 사실상 직접적인 대전상황이 아닌 스토리나 대화상태에서 깨지고 깨지는 부분에 마우스를 이동하면 화면깨짐이 사라짐)
- 무설치판에 기존 실행파일을 인터넷에서 찾은 이런저런 버그를 수정한 1.09c버전 실행파일로 교체
(이래서 문제가 무언가 하면, 기존의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무설치판의 실행파일은 게임실행+크랙+CD-DA실행 겸용이라
레지스트리에 설치된 정보가 없어도 되는데, 1.09c버전 실행파일은 정상 설치판의 실행파일이라 무턱대고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인스톨 되지 않았습니다." 라고 오류창이 뜬다.
이런 경우가 생길것 같아 만들어둔 "FT1 실행전 등록.reg" 레지스트리 파일을 등록해주고 게임을 실행하면 된다.)
- 무설치판에 인터넷에서 찾은 일본 더빙 음성파일 추가
(어째서인지 음성파일을 추가했더니 BGM이 바뀔때 약간의 프리징이 생긴다;; 3~4초가 약간일까?)
- HeX프로그램으로 게임 실행파일을 디버그가 가능하게 숫자 하나 수정한게 전부
(우클릭하면 치트매뉴가 나오는 게 전부인데 솔직히 치트없이도 쉽게 깰수있어서 쓸일이 있나 싶다.)
일반판 실행파일, 디버그판 실행파일을 따로 만들어둠.
아래는 구글드라이브 공유파일
파랜드 택틱스 1 무설치 완전판 (일본음성,디버그 포함) 240201.zip
drive.google.com